캐나다 에이전시 디자이너의 날상무 전에 일했던 토론토에있는 UX에이전시 디자이너의 날상무를 도입해보도록하겠습니다. 이 에이전시는 전문가덕트디자이너 6명, 개발자 6명, PM 1명,세일즈 2명, 마케팅 1명, 영상디자이너 1명으로 이루어진 작은 에이전시입니다. 거개의 클라이언트들은 캐나다행정부기구 및 작은 스타트업들이였습니다. 인종은 다양하게 러시아연방,부상국,대국,필리핀,인도,영,캐나다,한국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일주일에 도심으로 2번 출근하는 하이브리드 구성였습니다. 캐나다 회사는 심상성 출퇴사 겨를을 자율적으로 하기땜에 정확하게 검사하거나 날카롭다 겨를에 도착하고 퇴사하지않습니다. 제가 일했던 이 에이전시의 근본 볼일겨를은 9:00am – 5:00오후 출근하는날은 거개 10암시에 회사에도착하고 공론전에 회사에 도착하지 못여름잠 공론여름잠서 출근하기도 합니다. 4:30오후부터는 가만히퇴사합니다.
보기 상9:15am-9:30am – 매니저 + 디자이너, 개발자 전체 나날이 공론 공론곡절은 금일하는 볼일 고변 + 가기공기 간파으로 10-15분내외로 한명씩 돌아가면서 빠르게 가기됩니다. 9:30am – 10:30am – 온라인 1:1 사용자A검사모 볼일를 하는지에따라 날의 스케쥴이 과연다르지만 UX Research전문가젝트를 했을때를 규격으로 기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사용자 검사는 심상성 디자이너 2명뒷보증 가기하는데 1명이 물음하고 면담를 이끌어가면, 다른한명은 답을 글하는 값을 합니다. 먼저 스케쥴을 잡아놓은 사용자와 온라인만남에서 만나, 먼저 갖추다놓은 물음들을 합니다.
다른디자이너가 물음하는 간격 답은 먼저 만들어놓은 엑셀덮개에 정리합니다. 저는 이때 답을 글하는 값을 했습니다. 10:30am – 11:30am – 답정리 및 다음 리서치 전문가젝트 테스크간파. 이 사용자 리서치 전문가젝트가 끝난 후에, 같은클라이언트의 또 다른 사용자검사하는 전문가젝트의 계획표이 잡혀 있었습니다.
이 전문가젝트의 메인관리인 디자이너는 이미 클라이언트와 공론를 마친공기이여서 그 디자이너에게 다음 테스크와 견련된 기술을 듣습니다. 견련 감를 통해 모 디자인과 기능을 테스트 하고싶은지 간파합니다. 11:30am – 12:30오후 – 온라인 1:1 사용자B검사또 다른 사용자와 면담계획표이 잡혀있어서 오전에 가기했던 것과 동일하게 면담를 가기합니다. 12:30오후 -1:30오후 – Lunch 타임다운 & Work점심겨를은 딱히 정해진건아니지만 거개 12시에서 2암시이에서 도시락가져다주다걸 먹던지, 나가서 테잌다운 가져와서 먹습니다.
이 회사경향는 먹으면서 일하는 경향라 가만히 먹으면서 볼일합니다. 1:30오후 -2:30오후 – 온라인 1:1 사용자C검사기위에 가기했던 것과 동일하게 면담 가기. 2:30오후 – 4:00오후 – 답정리 및 다음 리서치 전문가젝트 스크립트 공작. 전 면담는 녹화되기땜에 면담에서 놓친답이 위치하다면 면담가기할때 검사해놓고 다시 다시 그갈래으로 돌아가서 답을 바로바로 채워넣습니다.
심상성 디자이너들은 2개끝의 전문가젝트를 맡고있기 떄문에 그럭저럭등수의 전문가젝트를 가기하다가 틈틈히 겨를이있으면, 다른 전문가젝트를 공작을 가기합니다. 4:00오후-4:15오후- 매니저 + 디자이너, 개발자 전체 나날이공론 금일 했던 볼일 고변, 스케쥴을 공유합니다. 이것도 빠르게 10-15분내외로 한명씩 돌아가면서 가기됩니다. 4:15PM-5:00PM – 마무리볼일 및 퇴사마무리 공론를 하고나서 일이 바쁘지않으면 4:30오후부터는 가만히 퇴사합니다.
날계획표을 보니어떠신가요곡? 한국에 있는 디자인에이전시와는 날 상무가 과연 많이 다릅니다. 북아메리카에있는 디자인에이전시는 심상성 내부에 회사만의 전문가세스나 전문가젝트 양이 정해있기 땜에 계획한 계획표대로 전문가젝트를 마무리하기가 유리합니다. 몰론, 미뤄지는 경우가 가끔있긴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야간작업을 하지않습니다. 계획표이 미뤄지는것은 심상성은 클라이언트들의 피드백이 느리다던지 내부에서 의사결정이 안이루어져서 계획표이 미뤄지는 경우가많습니다.
그리고 스케쥴계획표은 전문가젝트 매니저가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의견을 반영해서 조정하기 땜에 직접 간섭하다 일이 없었습니다. 가령나 에이전시라고 일이 빡셀까봐 걱정할 수 있는데, 도리어 절하우스 디자이너보다 일이 나슨하다 땜에 국외 디자인 에이전시회사에서 일 할 기회가주어진다면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