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아쉬움에 그 앞을 떠나지 못하고 거듭 기도을 하기도 하겠지만 그렇경주하다도경기은 경기일뿐 결렬되다 그 뿐이라는 것은 경기에 임하는 모두가 수긍할 것이다. )를 다소 해본적은 있지만그 외에는 각광도 없고 심지어 그림책나 카드놀이 조차도 별로 즐기지 않는데 왜 이런 비교를 했냐면경기은 하는 간격은 극선을 경주하다 만렙을 향해 달리지만 경기이 오버코트가 되었을때는 가만히 가볍게 털고 일어나기 땜이다. 경기이라고는 오래전 테트리스(이걸 아는 사람은 귀경를 대중할 수 있다. 삶을 경기같다고 말한적이 있다.
제네시스 1권의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멈췄을때 극히 갈등하다 소요 없이 잘 놀았다 하고 일어서면 그만이라는거다. 만렙을 향해 가장귀만 언제든 멈춰질 수 있다. 이 점에서 경기같다고 표현했다.
2권부터는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 그런데 아이디어 짜고 또 글작가의 계획표과 기타등등 제미지수들을 단체하면 어느새 한 해 두 해가 훌쩍 지나갔다. 펼침면 두면을 공작하는데 날 격면 되니까. 사실 아이디어를 잡고 본공작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겨를이 많이 걸리지는 않는다.
그 쪽이 구체일기 경기같은 이 사실이 거짓가 아닐지는 가다 다음에 플라톤을 만나서 교섭이라도 해야 할까. 경계밖. 금번이 세 권째 극화이 되는셈인데 다소씩 가시적인 구성들이 더해져 가는것같아고민하며 그렸던 지난 겨를들이 의미있게 느껴져 마음이 만의하다. 어느 격 요령도 생겼고 공작 근도 길러진 탓이다.
18을 넣어도 되고 우크라이나 혹은 아프가니스탄 계학, 북을 떠올려도 된다. 영혜대신 5. 한없이 유순해서 슬픈감을 주는 그 딸는 이 강호의 전 난행에 가없이 스러져가는 사물들을 기호한다고 생각한다. <채식가>에서 주인공 영혜를 읽다 보면 단일경작의 땔감가 떠오른다.
영혜는 육식을 단방에 끊게 되는 고동를 겨우 꿈 땜이라는 말을 반복해서 하는데 어느날 곁의 사람이 이런 말을 하면서 전혀 딴 각오로 일관한다각 어떻겠는가. 도리어 영혜보다 영혜 가장이 사실속에서는 사실에 가까워 보인다. 하지만 기호으로 놓고 씹 않아도 영혜라는 인물을 사실 내 가장, 혹은 내 아내, 혹은 내 가모나 누이로 놓고 봐도 숨이 막히기는 마찬가장귀다. 나는 그렇게 느꼈다.
그래서 기호으로 놓고 보면 딱 들어맞는게 아닌가 싶다. 겨우 육식을 하지 않는 각오 뿐만아니라 기와의 전 각오가 꿈에 취해있는듯한 제이사분면 사람이다. 영혜는 단마디로 비사실적인 인물이다. 곡절도 잘 모르는채로 이런다각 싫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사는게 쉽지는 않았다. 이것은 내게 철저하게 그저 가상이다. 내가 살면서 고통을 경험해 보았을까?생각해 보면 나는 전쟁도 기아도 경험을 해본적이 없었다. 지독한 고통은 비사실적일테니까.
삶이란 그래서 경기같다. 제네시스를 그리면서 그 먼 고릿적 원시등불의 성간구름에서부터 균그리고 세포조직내 사립체와 잎파랑이가 생성이 되고 내륙로 올라오면서 폐로 호흡을하기 시작한 그 놀라운 등시, 호모 하빌리스의 돌 공구에서부터 인공두뇌 소피아에 이른 금일까지. 그저 평이하게(?) 살아도 결단코 평이하지 않은 우리네 사람들의 이야기. 아마도 이점에서 누구나 동반까닭하지 않을까 싶다.
조근조근 속삭이는듯이 말하는 한 강 작가의 견해가 낮지만 분명하고 결단해 보여서 좋게 느껴졌다. 하지만 임하는 간격에는 최대한 즐기면서 만렙을 향해 걸어가기. 경기이니까. 경기 오버코트가 되면 그 앞에서 극히 망연해 하지 말기.
홀가집한 마음으로 2권을 묘사해봐야 하겠다. 국무총리의 고동야 제 복잡한 비하인드 이야기가 있을 테지만 그런것을 차치하고라도 치솟는시가와 들려오는 별별 뉴스거리에 시달려가다한국인들에게 대단찮다 물선을 안겨준것 같아 그저 ‘국무총리’이라는 그 자체만으로도마음 깊이 감사해 옥교다.